티스토리 뷰

Hobby/Book

오늘, 또 일을 미루고 말았다

자빠질라 2017. 10. 27. 18:07

'오늘, 또 일을 미루고 말았다'는 시간 관리법에 대해서 궁금해서 샀다 라기보다는 윈도우95를 주도해서 개발한 사람의 이야기가 궁금해서 산 책이다. 일본 작가의 책답게 특유의 어투가 머릿속에 쏙쏙 잘 들어왔다. 그렇게 심오한 내용이 아닐뿐더러 양도 그리 많지 않아 2시간 만에 뚝딱 읽고 나중에도 기억하고 싶은 문구를 기록한다. (책 그대로 내용을 발췌한 부분도 있고, 여기저기 짜깁기식으로 정리한 부분도 있다. 참고로 소제목은 나의 소감으로 구분한다.)

- 작가: 나카지마 사토시

오늘 또 일을 미루고 말았다
국내도서
저자 : 나카지마 사토시 / 양수현역
출판 : 북클라우드 2017.09.01
상세보기





완벽주의는 현명하게 발휘하자

# 프로그래머에게 요구되는 것은 100점이 아닌 80~90점짜리 프로그램을 기한 내에 완성하는 것이다. 애플리케이션은 왜 업데이트를 무한 반복하는지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윈도우95는 3,500개의 버그가 있어도 세계를 제패했다. 기억하라. 수정은 일을 끝낸 후에도 충분히 가능하다.​

# 당신이 해야 할 일은 꽃을 주문하는 것이 아니라 행사 시작 전까지 꽃을 준비하는 것이다. 꽃을 준비하지 못했다면 전적으로 당신의 잘못이다. 

# "이 문제와 저 문제는 서로 독립적인 관계다." 빌게이츠는 이런 말을 자주 했다. 바로 이것이 복잡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열쇠였다.


개발자의 자세라고 생각되는 부분

# 처음에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뭔지 전혀 몰랐다. 코드를 입력하고 또 입력하다 보니 어느 날 갑자기 그 뜻을 완전히 깨닫게 되었다. 정말 신기한 경험이었다. 영어와 마찬가지였다.

# 일단 만들면 미래가 바뀐다. 어떤 기획을 구체적으로 형상화 시켜나가면, 기회는 어김없이 찾아온다. 프로토타입은 설령 완성도는 떨어지더라도 한정된 시간에 제품의 본질을 눈으로 보여주기 위한 최고의 방법이며, 효율적인 시간 관리의 기본이다.

# 프로그래밍을 어떻게 습득할 수 있었을까? 일단 시작부터 한 후 그 과정을 기억하자. 뭔가 하고 싶은 일이 있어 실행할 때, 꼭 필요한 지식만을 조사해 되든 안 되든 일단 실제로 만들어보는 것이다. 그리고 일련의 과정을 되풀이했을 뿐이다. 공부는 어디까지나 수단이다. 그 수단은 이루고 싶은 목적이 있을 때만 유용하다.

# 당신이 해야 할 일은 (영어) 공부가 아니라 공부를 해서 해내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확실히 아는 것이다. 


시간 관리는 처음부터 폭발적으로 집중해 성과를 이루는 것

# '로켓 스타트 시간 관리법'은 언제나 마감을 지킬 수 있는 방식으로 일하는 것이다. 보통 라스트 스퍼트 방식으로 일하는 사람들은 3가지의 착각을 하면서 산다. 첫째, 계획은 예정대로 진행되지 않는 법이라고 한다. 둘째, 밤샘 작업을 하면 업무를 끝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셋째, 정 안되면 일정을 수정할 수밖에 없다고 한다. 이런 생각은 매우 잘못된 것이다. 일을 마감하는 것. 이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 20 대 80의 법칙으로 스타트 대시를 하자! 어떤 업무에 대한 의뢰를 받았다면 마감일의 20% 내에 전체 업무량의 80%를 끝낼 수 있는지 만들어보고 일정을 체크 한다. 즉, 시간이 많을 때 혼신의 힘을 다해 일하고, 마감일이 다가올 때 천천히 마무리하는 것이다. 그리고 스타트 대시 기간에는 멀티태스킹(이메일, 스마트폰 확인, 잡담 등)을 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멀티태스킹 업무는 여유 시간을 만들어 한꺼번에 하자.


좋아하는 일로 행복해지는 것에 대해

# 집중하려고 애쓰지 않아도 저절로 집중할 수 있는 일이야말로 '진짜 하고 싶은 일'일 것이다.

#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는 일은 절대 어렵지 않다. 정말 어려운 것은 아이디어를 눈에 보이고 손으로 만질 수 있는 구체적인 형상으로 만드는 일이다. 불가능하다고 지레 포기하는 사람 중에는 사실 아무것도 해보지 않은 경우가 많다.

#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는 방법은 단 하나뿐이다.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 그러기 위해 행동하자. 지금까지 자신을 불행하게 했던 일들을 당장 그만두고, 행복한 인생을 살기 위해 움직이자. 꼭 기억하자. 인생을 살면서 행복과 성공을 동시에 거머쥐려면, 좋아하는 일을 하는 방법밖에 없다는 것을.


한 번뿐인 삶을 멋지게 즐겨라, 당신이 좋아하지도 않는 일을 하면서 시간을 낭비하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